win32기반의 gcc관련 툴 # Cygwin - Win32에서 GNU 관련 개발툴과 유틸리티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cygwin에 대한 내용.
MinGW - gcc로 win32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수 있게 해주는 공식 배포본.
unxutils 이야기 - Karl M. Syring이란 사람이 관리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입니다. UNIX나 리눅스에서 흔히 사용하는 명령들을 윈도우즈로 옮겨놓았습니다. 인스톨러 형태의 배포본도 있네요.
GNU patch 간략사용법 - 웹에서 퍼왔습니다. patch 화일 만들기 및 적용방법 요약.
2 openoffice #
http://ko.openoffice.org/ - 1.1.3 한국어 버전 다운로드 받는 곳.
3 인스톨러 제작툴 #
NSIS 2 - Winamp로 유명한 널 소프트에서 만든 인스톨러 저작툴입니다. 약간 쓰기 어렵지만, 공개라는 점과 스크립팅 시스템이 거의 상용수준이라는 점이 장점이죠. http://hmne.sourceforge.net/ - 전용 에디터입니다. 간단한 인스톨 스크립트를 만들어주는 위저드 기능 포함. 물론 공개. 델파이로 만들었네요.
4 FTP 관련 #
http://www.gnu.org/software/wget/wget.html - GNU에서 만든 명령행 FTP 다운로드 프로그램입니다. 오픈소스.
http://itooktheredpill.dyndns.org/wput/ - wget의 반대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. 명령행 FTP 업로드 프로그램인데 쓸만합니다. 폴더전체도 보내주네요. 오픈소스.
http://winscp.sourceforge.net/ - 윈도우즈용 sftp 클라이언트. (sftp는 ssh를 통하여 화일송수신을 구현한 것입니다) 오픈소스 및 공개. 꽤 쓸만함.
5 문서 저작툴 #
Tex - 유명한 조판 언어 tex에 대한 자료.
6 그래프 문서 저작툴 #
Graphviz - AT&T사에서 만든 dot이라는 알고리즘을 구현한 그래프 시각화 툴입니다. 간단히 말하면 '순서도'나 '구조도'를 생성해주는 툴이죠. http://www.spinellis.gr/sw/umlgraph/ - graphviz를 이용한 UML 도해 생성툴. (한글지원이 되는지 미실험)
http://www.ideagraph.net/ - 아이디어를 visual 맵으로 저장해주는 툴. 자바로 제작.
Dia 이야기 - visio 공개판이라 할 수 있는 툴. 그래프 기반의 문서작성 툴. GTK+로 제작.
http://www.gnuplot.info/ - 꽤 오래된 그래프 드로잉 툴. 원래 과학계산용 공식 그래프를 그려주는 툴인데, 간단한 높이필드나 경로체크용 그래프, 산포도등의 용도로 사용해도 좋습니다. 설치도 쉽고 사용하기도 편리합니다.
6.1 프로젝트 일정관리 #
http://ganttproject.sourceforge.net/ - gantt 차트 저작툴. visio외 다른 툴보다도 훨씬 좋고 심플하다. java 1.4이상 요구. 현재 한글깨지는거 해결된 상태
7 프로그래밍 Helper 툴 #
doxygen 이야기 - Doxygen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. 메뉴얼 번역 및 설치법등등.
CVS - 버전 관리 및 프로젝트 소스 관리시스템인 CVS에 대한 내용입니다. http://subversion.tigris.org/ - subversion이라는 CVS를 개선한 버전관리 시스템입니다. 아파치 서버를 기반 서버로 사용하는 것과 파이선을 이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. 아무래도 cvsnt보다는 무거운듯... 대규모 프로젝트에는 괜찮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. tortoisesvn이라는 tortoisecvs 클론이 개발되고 있네요.
http://webcpp.sourceforge.net/ - 여러가지 언어의 프로그램소스를 syntex highlight처리된 html화일로 바꿔주는 프로그램.
autoconf 이야기 - makefile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gnu 툴.
jam 이야기 - perforce사에서 만든 make 대체 툴. C++작업에 유용. boost 라이브러리에 채용.
8 콜백 관리 #
콜백 시스템으로는 크게 시그널-슬롯방식과 메세징 방식이 사용되고 있는데, 주로 GUI라이브러리의 처리에 이용되고 있습니다. MS 윈도우즈는 전통적으로 메세징을 선호하고 있지만, GTK와 Qt와 같은 공개진영과 관련된 곳에서는 시그널-슬롯방식이 많이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. 양쪽다 장단점이 있긴하지만... 시그널-슬롯 방식은 국내에는 잘 알려져있지 않을 것 같네요.
http://libsigc.sourceforge.net/ - libsigc++ 이라는 GTK++에 채용된 C++ typesafe 콜백 라이브러리입니다. 보통 boost::signals와 비교되지만... boost의 것은 jam이라는 비make기반의 빌드툴을 사용해야만해서 좀 거부감이....:) sigcpp이야기 - libsigc++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둔 것입니다.
9 네트워크 #
netcat - TCP/UDP 패킷 분석 Helper 툴. 간이 서버 및 클라이언트 테스트 용도로도 사용가능. 간단한 RPC툴로도 사용가능합니다! 배포본안에 포함된 실행화일에 트로이목마 바이러스가 걸려있습니다! 압축푸시고 실행화일을 지우신 후 새로 컴파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 netcat 이야기 - readme화일 번역. 자작 mingw용 makefile과 win32용 빌드 실행화일도 있습니다.
http://www.atstake.com/research/ - @Stake라는 회사인데 네트워크 전문 연구소를 소유하고 있음. 위 툴은 hobbit와 chris라는 이 회사 연구원이 개발.
http://farm9.org/Cryptcat/ - netcat에 twofish2 암호화 알고리즘을 붙였네요. 오픈소스. 소스에 twofish2 소스 포함되어있는데 꽤 깔끔합니다.
MRTG 이야기 - multi router traffic grapher. 트래픽 및 기타 정보에 대한 통계 그래프를 웹으로 출력해주는 툴. perl로 작성되어있다. 꽤 잘알려진 오픈소스 프로젝트.
Ethereal 이야기 - 오픈소스 네트워크 분석기. 일명 스니핑 툴이라고 하는데, 패킷을 가로채서 덤프하는 툴이죠. 보통 상용을 쓰는데, 이것도 꽤 괜찮은 툴입니다. 윈도우즈에서는 GUI가 좀 쓰기 그렇다는 단점은 있군요.
STunnel 이야기 - 공개 SSL 프록시 서버 데몬입니다. 간단히 말하면 SSL을 지원하지 않는 서버를 SSL을 지원하도록 하는데 사용합니다.
Snort 이야기 - 공개 IDS 툴(외부로부터 해킹과 같은 침입이 발생했을때 진단하고 알려주는 툴)중에서 유명한 것입니다. 버전업되면서 거의 상용수준의 성능을 자랑합니다.
fragroute - IDC 테스팅 툴.
http://pvpgn.berlios.de/index.php - 블리자드 베틀넷을 공개로 다시 구현한것. 오픈소스.
10 압축 #
http://www.info-zip.org/ - 오래전에 개발된 명령행 zip압축해제툴. zip, unzip과 같이 압축/해제를 별도의 프로젝트로 관리중. 비압축 zip화일을 만들수 있다는 특징이 있음. 오픈소스.
zlib 이야기 - 유명한 공개 압축라이브러리인 zlib입니다. MS도 자사제품일부에 사용했다고 하죠.
http://zziplib.sourceforge.net/ - zZIPlib. zlib를 다소 사용하기 쉽게 정리한 라이브러리. 내장?디렉토리에 따라 화일을 열고 읽을 수 있도록 한것이 특징. mingw에서 컴파일 : 빌드 안됨. mmap 부분에 문제가 있는듯...
http://www.eskimo.com/~scottlu/win/ - zlib기반의 실행화일 압축 프로그램. 오픈소스.
http://www.oberhumer.com/opensource/lzo/ - upx 개발자가 만든 압축 라이브러리. 무손실, 상당히 빠른 압축해제속도, 압축풀때 메모리를 사용안함. ANSI C 기반인점 등등 장점이 많은 라이브러리. http://www.oberhumer.com/opensource/lzo/download/ - 다운로드 링크.
http://www.oberhumer.com/opensource/lzo/download/minilzo-1.08.tar.gz - 위 알고리즘의 미니 버전. 이정도만 있어도 충분.
http://upx.sourceforge.net/ "the Ultimate Packer for eXecutables"의 약자. 실행화일을 압축해서 상당히 작은 크기로 만들어주는 오픈소스 툴. 압축률이 상당히 좋다. 소스는 공개되어있지만 상업적으로 이용하려면 원저자와 협의필요. 팁 : msys에서 사용하려면 32비트 DOS버전을 설치해야만 합니다. 다른 것은 다운되더군요.
11 라이브러리 #
http://cal3d.sourceforge.net/index.html - Cal3D. 공개 오픈소스 캐릭터 에니메이션 라이브러리.
freeimage 이야기 - C 기반의 이미지 라이브러리입니다. 처음 개발자가 개발을 그만두었지만 현재도 개발이 진행중인 라이브러리.
SQLite - SQL92 표준을 따르면서 Metakit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DB 라이브러리.
http://www.icculus.org/physfs/ - 퀘이크 WAD화일처럼 화일 한개내에 여러개의 화일을 담아두고 억세스하도록 해주는 라이브러리.
Makeheaders 이야기 - C/C++ 소스를 모아 헤더화일을 생성해주는 툴.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편리함.
LEMON 파서생성기 이야기 - bison이나 yacc과 같은 역할을 하지만 간단하고 상당히 가벼운 파서생성기.
OTL - OTL (Oracle/ODBC Template Library) 공식 홈페이지.
http://dtemplatelib.sourceforge.net/ - DTL (Database Template Library) 공식 홈페이지. ODBC 필요.
http://www.unixodbc.org/ - unixODBC 공식 홈페이지.
http://zeoslib.sourceforge.net/ - ZEOS 라이브러리 공식 홈페이지. 오픈소스 DB 연결에 사용. C빌더/델파이용.
http://www.vorbis.com/ Ogg Vorbis. 오픈소스 사운드 압축화일 포맷 및 그에 따른 지원 라이브러리 프로젝트. oggvorbis/cygwin사용법
http://www.speex.org/ - Ogg와 호환되는 Vorbis 대체용 코덱. vorbis보다 2~4배더 압축효율이 좋다고 한다. 대신 패턴에 따른 손실이 크며 주로 음성코덱용으로 사용.
http://www.portaudio.com/ - 다중 플렛폼 오디오 입출력 라이브러리. 오픈소스.
http://synedit.sourceforge.net/ - 공개인 syntax highlighting 가능한 메모 VCL 콘트롤.
http://libsigc.sourceforge.net/ - signal+slot방식의 콜백시스템을 아주 쉽게 구현하게 해주는 C++기반의 템플릿 라이브러리. qt나 gtk+등등을 써보신 분은 이러한 이벤트 전달방식에 괜찮다는 생각을 하실 수 있을 듯. 현재 버전 2.0 발표.
iconv - 각종 로케일 및 코드변환 라이브러리. 예를 들면 UTF-8 -> 조합형 또는 완성형 처리를 실행해주는 라이브러리입니다. GNU 재단에서 관리하네요.
curl 이야기 - HTTP, FTP등등의 잘알려진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화일을 송수신할 수 있도록 하는 유명한 라이브러리입니다.
http://www.ginac.de/CLN/ - 큰 상수 및 실수 연산 라이브러리. C++로 되어있습니다.
http://www.geocities.com/axilmar/libgc/libgc.htm - 어떤 사람이 만든 C++ 개비지 컬렉터. 나름대로 정리한 듯. gc되어야하는 객체를 특정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아야만 하는 것이 단점.
http://conio.sourceforge.net/ - 볼랜드 터보C 스타일의 콘솔 입출력 라이브러리. 간단히 말해 명령 프롬프트상에서 커서이동 및 문자열 색상 변경등을 단순화시킨 것.
http://softwire.sourceforge.net/ - 실시간 임베딩 x86용 어셈블러 라이브러리. C++로 작성되어있으며 특정 상황에 상당히 유용할거라 생각됩니다.
http://www.cs.man.ac.uk/aig/staff/alan/software/ - 2D 폴리곤 clipping 연산 라이브러리. GPL.
11.1 자료구조 #
http://users.footprints.net/~kaz/kazlib.html - 몇몇 리스트, 해쉬트리등등을 구현한 C 라이브러리. C++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(STL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) 유용할 거라 생각합니다.
12 보안 및 암호화 #
12.1 라이브러리 #
cryptopp이야기 - 공개 C++ 암호화 라이브러리.
http://mcrypt.sourceforge.net/ - mcrypt. PHP 모듈에 사용된 공개 암호화 C 라이브러리.
http://www.gnu.org/software/gnu-crypto/ - GNU crypto 라이브러리. 수정된 GPL 라이센스를 적용. 정적링크 가능한 LGPL이라고 생각하면 되는 듯.
http://libtomcrypt.org/ - TNL에서 사용된 암호화 라이브러리죠. 깔끔한 오픈소스형태의 멀티플렛폼 라이브러리.
12.2 PGP #
PGP 참조 13 에디터 #
scite - 최강의 초경량, 다기능 텍스트 에디터. 강추입니다!
vim 이야기 - vim/cream에 대한 내용입니다.
http://www.jedit.org/ - 자바로 만든 오픈소스 플러그인방식의 에디터. 상당히 기능이 다양하며 뭐니뭐니해도 플렛폼 독립적이라는게 장점. 한글인코딩지원 및 문법 하이라이팅을 XML을 통하여 쉽게 고칠수 있다는 점이 장점.
http://www.eclipse.org/ - 자바로 만든 통합 IDE. 다소 느리지만 J빌더 수준은 나온다는 소문이...
13.1 diff 툴 #
http://winmerge.sourceforge.net/ - 상당히 쓸만한 diff 및 merge 프로그램. tortoisecvs와 연동도 가능. 정식보다는 가급적 최신 베타 버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. 메뉴 한글화됨.
14 기타 툴 #
http://popfile.sourceforge.net/ - 공개 멀티플렛폼 오픈소스 메일 필터링 툴. 제가 사용해본 결과 꽤 분류율이 높습니다. 사용하면 할수록 자신이 패턴을 학습해간다는게 좋군요. 한글 메뉴얼이 있습니다.
http://www.cs.unc.edu/~baxter/projects/imdebug/ - image debugger. 간단한 api 함수 하나로 이미지 좌표 처리관련 루틴을 시험할 수 있는 helper 라이브러리. win32 전용. cygwin으로 변환가능할 듯.
http://audacity.sourceforge.net/ 공개 사운드 에디터 audacity. ogg vorbis 지원.
http://www.tightvnc.com/ - tightvnc. 기존 realvnc에서 기능확장한 것. 유명한 원격제어 소프트웨어. http://www.realvnc.com/ - vnc 원본.
15 게임 제작 관련 라이브러리 #
http://plib.sourceforge.net/ - PLib. 여러가지 이식가능한 게임제작관련된 라이브러리의 모음. 네트워크 라이브러리 참고할만함.
http://www.ploksoftware.org/ - ExNihilo라는 오픈소스 3D 엔진을 제공하고 있음.
http://clanlib.org/ clanlib 게임 라이브러리. 출력, 입력, 사운드, 네트워크 통합 지원. 이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공개게임들의 품질이 괜찮다.
http://alleg.sourceforge.net/ - allegro. DOS시절부터 발전되어온 게임 제작용 라이브러리. 출력만을 지원.
http://irrlicht.sourceforge.net/ 우연히 발견한 오픈소스 3D 엔진. 성능 및 기능은 모르겠지만, DX와 GL의 통합 계층부분은 쓸만하다.
http://arianne.sourceforge.net/ - 온라인 게임 프레임워크. 자체 서버 프레임워크도 가지고 있음.
16 사운드 #
http://audiere.sourceforge.net/ - 멀티플렛폼 사운드 재생 라이브러리. LGPL.
http://www.underbit.com/products/mad/ - GPL 라이센스를 가진 MP3 decorder. 풀소스 제공. 상업 라이센스는 별도.
17 XML #
expat - expat XML 파서 C 라이브러리. MIT License. PHP등 유명한 여러 프로젝트에 많이 사용.
http://www.xmlsoft.org/ http://www.andre-krause.net/xml/ - libxml2 라이브러리. GNOME 프로젝트, 파이선에 사용됨.
http://ezxml.sourceforge.net/ - 매우 간단한 XML 파싱용 C 라이브러리. 그리 길지않은 xml 문서를 다룰때 유용할 듯.
17.1 XML-RPC #
XML-RPC 참조
18 화일 공유 # http://bitconjurer.org/BitTorrent/index.html - bittorrent라고 하는 잘 알려진 P2P 화일공유 시스템. http://azureus.sourceforge.net/howto_win.php - JRE 1.4.1 기반의 bittorrent 클라이언트.
19 그룹웨어 & 스케줄링 #
http://www.phprojekt.com/ - php + DB 기반의 오픈소스 그룹웨어. 한글이 잘된다. gantt 차트도 그냥 HTML table로 만든 것이 특이.
http://www.k5n.us/webcalendar.php - 간단한 보안기능을 가진 웹 달력. 간이 스케줄러로서 유용. 일부 한글화.
http://www.planscalendar.com/ - 간단한 웹기반 달력시스템. 수정시 암호지정가능. 호스팅 계정에도 설치가 가능하다.
20 마인드매핑 #
http://freemind.sourceforge.net/ - freemind 라는 마인드 매핑툴. 아이디어 정리에 좋을 듯. java기반. 0.8.0 rc2 버전 다운로드 링크 - 소스포지로 옮겼네요.
http://freemind.sourceforge.net/testversions/ - 여기에서 테스트 버전 및 베타/알파버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최신버전도 쓸만하네요.
21 정규표현식 #
http://www.ezdoum.com/stories.php?story=02/05/19/5810629 - 몇가지 링크 및 정보 캡쳐.
http://www.regular-expressions.info/ - 정규표현식에 대한 튜토리얼 사이트. http://keyis.pe.kr/lectures/lecture4_2.htm - 정규표현식 사용법에 대한 간단요약.
GNU REGEX 강좌 - 오래된 문서인데, 문서에 자유롭게 배포해도 된다고 해서 퍼왔습니다.
PCRE 이야기 - 펄5 호환 정규표현식 c 라이브러리입니다. C++ wrapper 클래스도 있네요. 아파치, 파이선등등에 채용된 유명한 라이브러리. UTF-8지원.
boost/regex이야기 - boost라이브러리에 포함되어있는 정규표현식 c++ 라이브러리. STL과 궁합을 맞춘것이 특징.
22 파서/스캐너 #
22.1 spirit #
http://spirit.sourceforge.net/ - C++내에 inline방식으로 LL 파서를 내장시켜주는 템플릿 라이브러리. 쓰레드안전기능추가를 위해서는 boost.threads, 정규표현식 파서기능을 쓰려면 boost.regex 필요.
22.2 lex/yacc #
http://www-903.ibm.com/developerworks/kr/linux/library/l-lex.html#resources - IBM에 있는 괜찮은 아티클.
http://doc.kldp.org/KoreanDoc/html/Lex_Yacc-KLDP/Lex_Yacc-KLDP.html - kdlp.org에 있는 번역물. 간단한 소개수준.
http://purple.icu.ac.kr/~kimkk/guide/lexyacc/lecture_lexyacc.htm - 괜찮은 한글 튜토리얼.
http://comedu.korea.ac.kr/~mcdoo/study/lexyacc.html - 또다른 튜토리얼.
http://wwwcs.dongguk.ac.kr/~hamks/compiler/cc0002-06.html - 요약이 꽤 잘되어있는 아티클.
http://ds9a.nl/lex-yacc/cvs/output/lexyacc.html - Lex and Yacc primer/HOWTO. 영문 아티클.
23 악세사리 #
http://surf.to/neko/ - 윈도우즈용 neko. 화면뛰어다니는 고양이를 표시해주는 "고루한" 악세사리인데, 소스가 공개되어있다.
24 포럼 #
minibb 이야기 - ACE 포럼을 만드는데 사용한 포럼툴입니다. 간단하고 고치기쉬운것이 장점.
25 머드 #
좀 고전적이지만 기획적인 측면에서 참조할게 있더군요. 공개이고 괜찮은 사이트 링크합니다.
http://www.awemud.net/ - 텔넷기반의 MUD서버제작 사이트. scriptix라고 하는 자체 스크립트 언어도 개발중이다. 모두 오픈소스 공개.
26 번역 툴 #
http://www.poedit.org/ - poedit. gettext를 실행하려면 po화일을 우선 작성해야하는데 이를 작성하기 쉽게 해주는 프로그램. 한글화 되어있음.
http://translation.gnu.or.kr/helping/gettext/ - gettext 번역방법. 간혹 몇몇 공개 어플리케이션은 gettext를 사용하여 국제화를 처리하고 있습니다.
27 텔넷 클라이언트 #
http://kldp.net/projects/iputty/ - putty라는 오픈소스 공개 텔넷 클라이언트가 있는데, 이를 한글화한 것입니다. 오른쪽에 있는 다운로드 탭을 선택해서 다운받으면 됩니다.
28 email 알림 #
http://poptray.sourceforge.net/ - 델파이로 만든 공개 email 통지기.
http://www.moazon.com/korea/prj_mailmoa_down.htm - 국산 이메일 알림 프로그램. hanmail.net과 같은 웹메일도 일부 검사해준다.
29 트루타입 저작툴 #
http://doubletype.sourceforge.net/ - 공개 트루타입 저작툴.
30 벡터기반 그리기도구 #
http://www.inkscape.org/ - 공개 벡터 이미지 저작툴. SVG 지원.
http://www.sodipodi.com/ - Unix, win32 지원하는 저작툴. SVG 지원.
30.1 스포이드 툴 #
http://www.flaxie.com/download/takecolor/ - 간단한 스포이드툴. 화면상의 특정 pixel의 RGB값을 취해 적당한 text값으로 바꿔준다. 매우 유용함.
http://www.datastic.com/tools/colorcop/ - takecolor보다 더 많은 기능을 가진 툴. 역시 공개.
30.2 Hex 에디터 #
http://www.chmaas.handshake.de/delphi/freeware/xvi32/xvi32.htm - 오픈소스. 강력함.
http://www.hhdsoftware.com/hexeditor.html - 프리웨어. 화일비교기능있음.
http://www.codeproject.com/tips/frhed.asp - 화일비교기능있음. 가입필요.
http://www.funduc.com/fshexedit.htm - 프리웨어.
31 그래픽 화일 제어 #
http://www.imagemagick.org/ - 꽤유명한 공개 컨버터 및 효과 이펙터. 커맨드라인명령으로 구성되어있는 것이 특이하다. ftp://ftp.imagemagick.org/pub/ImageMagick/binaries/ - 다운로드 링크.
http://enblend.sourceforge.net/ - 여러개의 사진화일을 파노라마 형태의 화일로 리터칭+merge 해주는 툴. 사진 경계의 보기싫은 부분을 블랜딩처리해준다.
http://hugin.sourceforge.net/ - 위와 비슷한 파노라마 사진 저작툴. GUI 제공.
32 웹 에디터 #
http://www.fckeditor.net/ - 웹상에서 간단한 문서에디팅을 예쁘게 지원하는 프로그램. IE, 모질라 계열 모두 지원. 오픈소스. 꽤 좋다.
33 웹 서버 #
http://www.lighttpd.net/ - 아파치보다 빠르다는 벤치마크 결과를 게시하고 있네요. php가능. UNIX계열 only.
http://dmr.ath.cx/net/darkhttpd/ - 단일쓰레드기반에 HTTP 1.1을 지원하는 웹서버 데몬. UNIX계열 운영체계에서 사용가능하다. CGI지원안함. 오픈소스. BSD 라이센스.
http://www.yhttpd.org/ - 이식가능하고 가벼운 오픈소스 웹서버. ychat이라는 채팅서버도 같이 개발중.
34 irc 서버 #
http://sourceforge.net/projects/undernet-ircu/ - 언더넷 irc 서버. 풀소스제공. 스터디용으로 좋을듯.
35 time서버 동기화 클라이언트 #
http://nettime.sourceforge.net/ - 공개 win32 time 서버 클라이언트. 간단히 말해 PC 시간을 자동으로 정확하게 맞춰준다. 우리나라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타임서버 time.kriss.re.kr 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.
36 webcam #
http://dorgem.sourceforge.net/ - 간단한 win32용 웹캠 캡쳐 유틸. 오픈소스.
37 괜찮은 공개프로그램(오픈소스아님) #
http://www.teamcti.com/trayit/trayit.htm - 모든 프로그램을 tray로 집어넣어주는 win32용 프로그램. 프로그램 여러개 띄워놓고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꽤 쓸만한 툴.
http://free-backup-software.net/ - justzipit이라는 압축 툴 제공. 알집도 좋지만, 가볍고 쓰기좋은 점에서는 이것도 좋은 듯. 속도도 빠르다.
http://www.freedownloadmanager.org/ - flashget과 같은 공개 다중 다운로드관리자. 여러화일을 다중쓰레드로 빨리 다운받을때 유용하죠. 팝업광고도 안뜨는 아주 괜찮은 툴입니다.
http://openproject.nazzim.net/ - 국산 캡쳐 프로그램. 심플하고 있을건 다있다.
38 괜찮은 상용프로그램 #
38.1 sshd 서버 #
http://www.bitvise.com/winsshd.html - 윈도우즈용 ssh 서버. 약 100불정도의 싼가격. 괜찮다.
1 플래시 #
http://www.airtightinteractive.com/simpleviewer/ - 플래시로 만든 간단한 겔러리 무료 swf.
2 블로그 프로그램 #
http://nucleuscms.org/ - 아마도 블로그중에서는 가장 깔끔한듯. http://ibizkorea.com/nucleuscms - 한국 뉴클리오스 사용자 모임.
http://blogcms.com/ - 뉴클리오스 클론.
http://www.movabletype.org/ - 개인 웹로그 시스템 중 꽤 이쁘고 깔쌈한 것. 국제화 모듈은 지원하지만 한글화는 아직 안되어있음.
http://cafelog.com/ - b2. 공개 웹로그 시스템.
http://www.envolution.com/ - GNU 라이센스 기반의 오픈 소스 웹로그. phpBB와도 연계가능. 꽤 깔삼함.
3 쇼핑몰 #
http://www.10x10.co.kr/ - 텐바이텐. 정말 애용하는 소핑몰. 몰스킨을 여기서 구매했다.
http://www.yupgymall.com/ : 엽기물품 소핑몰
http://www.bithobby.com/ : 비트차지나 기타 일본 토미사에서 판매하는 장난감 수입 소핑몰
http://www.indemall.co.kr/FrontStore/dvProduct.phtml?pid=SS02_00201 - 인디몰이라는 선물사이트. 2만원이 좀 쎄긴하지만 사랑을 위해서라면...:)
4 게임서비스 #
http://www.netbabyworld.com/ - 디렉터로 만든 온라인 게임 사이트. 캐릭터가 이쁘다.
http://www.freelunchdesign.com/ - 공개 게임 제작 회사. 꽤 재미있는 게임이 많다. 특히 icy tower는 강추!
5 공개 게임 #
http://www.asahi-net.or.jp/~cs8k-cyu/free/index.html - 오픈소스 슈팅게임 사이트. 극강의 파티클 운용능력을 보여준다. 소스 공개.
http://www.s3dconnector.net/ - 보드게임의 명작 카탄을 풀3D 로 구현한 것. 깔끔하다. 공개.
http://sc2.sourceforge.net/ - 3DO용 스타콘트롤을 네트워크 대전 가능하도록 리메이크한것. 오픈소스 공개. All of starcontrol - 팬사이트.
http://www.ewtoo.org/~matt/wirehang/ - 자바애플릿으로 만든 원작을 blitzbasic이라는 쉐어엔진으로 win32용으로 다시 제작한것. 중독성 짱!
http://www.silverbreeze.com/software.htm#domisol - 꽤 간단해 보여도 어려운 게임.
http://criticalmass.sourceforge.net/critter.php - OpenGL + SDL 로 제작한 슈팅게임. 꽤 어렵다.
http://www.xconq.org/ - 대전략 비슷한 hexa 타일기반의 전략게임.
http://www.wesnoth.org/ - 마찬가지로 hex 타일기반의 팬터지 대전략게임.
http://nuvie.sourceforge.net/ - 과거 ultima 6 엔진을 오픈소스로 제작한 것. 공개라는데 더 의의가 있다.
http://scourge.sourceforge.net/ - OpenGL, SDL, GLUT로 만든 네트워크 게임. (자세히 보질 않아서...)
http://linux.tlk.fr/games/TecnoballZ/ - 리눅스 전용 벽돌깨기 변종게임. 잘하면 win32용으로 빌드할수도...
http://trackballs.sourceforge.net/ - Marble Madness에 영향을 받은 3D 공굴리기 게임. 오픈소스.
6 카운터스트라이크 관련 #
http://podbot.nuclearbox.com/ - 카운터 스트라이크 bot 운용 패치 시스템. 사람끼리밖에 대전을 못하는 카스에 AI가 꽤 괜찮은 bot을 띄워주는 아주아주 초추천 실행화일. 게다가 공개! 카스 플레이어들은 꼭 해보시길...
http://narics.net/ - 카운터 스트라이크 MOD 포털. 괜찮은 MOD 다수 보유.
7 유틸리티 #
http://www.jv16.org/ - 레지스트리 클리너 등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깔끔한 툴. 아마 상용화 시작한듯.
http://andojung.com/photoWORKS/ - 디카이미지에 액자를 만들어주는 공개툴. 국산.
8 opengl #
http://glow.sourceforge.net/ - GLOW. GLUT기반의 GUI 시스템.
9 호스팅 #
cafe24호스팅 : 매월 1만1천원에 2기가 HDD 500M Mysql지원. 서브도메인 지원. 월 500원 초저가 호스팅도 하고 있음.
10 한글 프로그래밍 및 IME #
http://gong.snu.ac.kr/~krisna/main.php : 한글 코드표 및 오토마타에 대한 정보를 구할 수 있는 개인 사이트.
http://harmony.cs.pusan.ac.kr/~uliminer/HomePage/Portfolio/HanConv/HanConv.htm - 각종 한글코드 상호 변환툴. 소스공개.
http://sparcs.kaist.ac.kr/~jwjung/seminar/hangul-i18n/ 한글코드(완성형, 유니코드)에 대한 자료.
http://msdn.microsoft.com/library/default.asp?url=/library/en-us/tsf/tsf/text_services_framework.asp - tsf라는 COM기반의 일종의 IME같은 것(?)
http://msdn.microsoft.com/library/default.asp?url=/library/en-us/intl/ime_5tiq.asp - IME MSDN 개발문서 링크.
11 3D 랜더링 툴 #
http://www.blender3d.org/ - 공개화되어 더 유명해진 블랜더. 한글화되면 좋겠는데...
http://moonlight3d.net/ - 공개 3D 랜더링 툴 문라이트3D 공식 사이트.
http://www.wings3d.com/ - Wings3D라는 공개 오픈소스 랜더링 툴. 에니메이션은 지원하지 않음.
12 홈페이지 #
http://chonga.pe.kr/ - 청아님 홈피. 알게 모르게 보물이 많다.
http://www.50001.com/ - 괜찮은 개발자 포털(?). 아마도 개인사이트인데 커진듯.
13 충돌검사 관련 #
http://www.euclideanspace.com/physics/dynamics/collision/twod/ - 2D 충돌에 관한 물리공식 설명.
http://www.ragestorm.net/tutorials - 트레이아이콘, 2D 간단 충돌검사, 네트워크등등에 대한 간결한 튜토리얼 모음.
http://www.plasmaphysics.org.uk/programs/coll2d_cpp.htm - 2개의 공사이의 충돌검사 C++ 코드 (안읽어봤음)
14 P2P #
http://entropy.stop1984.com/en/home.html - (미파악. 그냥 수집해둠)
15 책 #
http://kangcom.com/common/bookinfo/bookinfo.asp?sku=200303210001 Patterns of Enterprise Application Architecture - 리팩토링의 저자, 마틴 파울러 공저한 패턴책. 번역서!
Design Patterns in Communication Software - 와우북 불가
Practical Algorithms for 3d Computer Graphics - 와우북 불가, 교보 87천원, 영풍 83천원
Non-Photorealistic Rendering - 와우북 불가
1-58450-037-9 Mathematics for 3D Game Programming & Computer Graphics - 와우북 구입가능. 66천원.
3D Math Primer for Graphics and Game Development
POSA1 - C++ network programming이란 책에서 밥먹듯이 인용하는 패턴 책. 2권은 읽어봤지만, 1권은 목차만 보고 파악만 하고 있다.
16 gamasutra #
http://www.gamasutra.com/gdc2004/features/20040325/banninga_pfv.htm - UV 텍스쳐 매핑 팁. 디자이너 입장에서의 팁인듯.
17 개인출판 #
http://www.iolive.co.kr/ - 이전에 아내에게 선물한 자작책 만든 곳. 가격도 저렴하고 미리보기가 잘되어있다.
http://www.photopop.co.kr/ - 사진들어간 좀 뽀대나는 책만들고 싶을때 좋다.
18 기타 미정리 목록 #
http://www.onlamp.com/lpt/a//python/2001/10/04/pythonnews.html : Developing with Python - 오랠리 칼럼.
http://www.mvps.org/win32/ - Win32 프로그래밍 팁들 (근데 약간은 고루한 팁이라는 생각이...)
http://www.geocities.com/foetsch/cbuilder.htm - 씨빌더 + DX8 하기위한 lib화일 제공 사이트.
http://sources.redhat.com/autobook/download.html - "GNU autoconf, automake and libtool"의 온라인 북 다운로드 링크.
http://www.winehq.com/ 리눅스에서 Win32를 구동할 수 있도록 하는 에뮬레이터 시스템.
http://www.lindows.com/ 리눅스+Windows라는 캐치를 건 황당 OS. 아직 버그는 많은 듯.
http://www.ximian.com/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회사. "모노"라는 프로젝트와 Gnome으로 유명. http://developer.ximian.com/projects/mono/ 닷넷 프레임워크 공개소스 프로젝트.
http://www.geocities.com/SiliconValley/Vista/7184/guitool.html - 크로스 플랫폼 GUI 라이브러리 비교 사이트
http://hanbat.chungnam.ac.kr/~mhcho/tonghap.html : 통합이론, 게임이론, 제로섬게임등등에 대한 논문.
http://notifylist.com/ : 알림전용 단방향 메일링 리스트 서비스 하는 곳. 업데이트 소식 및 가입 폼 제공. (가입해놓았음)
http://groups.google.com/groups?hl=ko&lr=&ie=UTF-8&group=comp.games.development.programming.algorithms
http://msdn.microsoft.com/library/default.asp?url=/downloads/list/directx.asp Directx sdk 다운로드 사이트
http://www.pragmaticprogrammer.com/ XP와 같은 일종의 프로그램 방법론으로 보임. ruby를 택하고 있는 것이 특징.
http://www.agilealliance.org/ agile 프로그래밍에 대한 아티클이 많이 있음.
http://deepsoftware.ru/nrsxs/index.html syntax suite. 상용이며 문법 하이라이팅을 지원하는 메모 VCL 컴퍼넌트 라이브러리를 판매.
http://www.codeproject.com/dialog/quickwin.asp 콘솔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스의 출력을 Win32 어플리케이션으로 리다이렉트하는 소스 소개. http://www.codeguru.com/console/dualmode.html 위의 또다른 예제. 파이프 사용.
http://dslweb.nwnexus.com/~ast/dload/guicon.htm gui 어플에 콘솔 기동하기.
http://support.microsoft.com/default.aspx?scid=kb;en-us;257405 윈2000에서 램드라이브 설치하는 법.
http://www.keyworks.net/ - chm확장자의 html 도움말 화일을 역컴파일해주는(HTML화일들로다시 풀어주는) 프로그램 사이트. 물론 공짜. 도움말 화일을 가공하고자 할때 유용.
http://www.microsoft.com/downloads/details.aspx?displaylang=en&FamilyID=00535334-C8A6-452F-9AA0-D597D16580CC MS Help Workshop 다운로드 링크.
프로그래밍의 도 - 꽤 오래전에 읽었던 것 같은데 다시 읽어도 재밋음.
http://www.scriptocean.com/ - 아마도 여기의 플레시 메뉴를 빌어쓸듯합니다.
http://citeseer.nj.nec.com/ NEC에서 운영하는 과학연구논문 검색사이트. 뭐... 게임제작에는 조금 거리가 멀지만, 가끔 3D관련 논문들을 찾을때 쓸만합니다.
http://www.cs.umbc.edu/~sli2/cube/cube.html - 자바로 구현한 3D 큐빅퍼즐 구현. 자동으로 푸는 것이 인상적. 소스있음.
http://www.yellowtab.com/ - palm에 넘어가 망해버린(?) beos 개발자들이 만든 회사. 차세대 beos인 jeta를 소개하고 있다. 하지만 유료. 한국어 지원.
Directx 9.0 SDK 2003년 여름 업데이트 버전 다운로드 사이트
http://mie.paichai.ac.kr/download/PDSXML/faq_korean.htm - XML FAQ 한글 번역. 깔끔하다.
http://corefonts.sourceforge.net/ - 윈도우즈 트루타입 폰트중 몇개를 공개로 다시 제작한 것. 깔끔하다. 영문 폰트.
http://www.mindview.net/Books/ - Thinking in c++외 다수 공개책을 저술한 bruce eckel이란 사람의 책모음 사이트. http://64.78.49.204/ - 책 다운로드 링크.
http://www.sysinternals.com/ - 회사인듯 보이는 쓸만한 개발자용 시스템 유틸들 제공 사이트. 꽤 쓸만한 툴이 많다. 대부분 Win32용. 일부 리눅스.
http://www.ecma-international.org/publications/standards/Ecma-262.htm - ECMAScript 표준안. 자바스크립트와 플래쉬 액션스크립트가 이것을 따르고 있죠.
http://www-106.ibm.com/developerworks/webservices/library/ws-intgame/ - 온라인게임 및 E-사업모델 인프라스트럭쳐 개요. IBM.
http://msdn.microsoft.com/library/default.asp?url=/workshop/security/authcode/authenticode_node_entry.asp?frame=true - 어플리케이션 인증 관련 MSDN 링크.
http://www.y-windows.org/ - XFree86 프로젝트와는 별개로 하드웨어 가속, 국제화등등을 특징으로하는 별도 오픈소스 윈도우 시스템. 현재 리눅스 전용.
http://bbs.nate.com/BBS?p_bbs_id=driver - 네이트 여성운전자 게시판. 운전초보일 때 읽어보면 도움되는 글 많음.
http://www.perforce.com/ - CVS와 같은 버전관리시스템. 20명에 700불이 넘는 상용툴이지만 꽤 호평을 받고 있다. 화일 공유 및 사용난이도에서는 CVS나 sourcesafe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고 있음.
http://csl.changwon.ac.kr/cyberclasses/courses/datacomm/Chapter4/1-4-0.htm - 네트워크 프로토콜 처리 방식에 대한 요약. (출간된 책내용의 일부)
http://unreal.epicgames.com/UnrealScript.htm - 언리얼 스크립트 개요
http://php.weblogs.com/adodb - PHP DB 제어 모듈. 한글화 문서 있음.
http://www.users.on.net/johnson/resourcehacker/ - Win32 어플의 리소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공개 툴. 시그3 카페에서 퍼옴.
http://msdn.microsoft.com/vstudio/downloads/updates/sp/vs6/sp6/default.aspx - visual studio 6.0 서비스팩 6
http://msdn.microsoft.com/archive/default.asp?url=/archive/en-us/dnardirdraw/html/msdn_directd5.asp - 추억의 directdraw 5 튜토리얼.
http://www.microsoft.com/xna/ -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밀어부치고 있는 게임엔진. 역시 대기업은 다르군...
http://www.splitbrain.org/dokuwiki/ - freshmeat에서 발견한 깔끔 위키엔진. UTF-8 지원... 이라고 되어있는데 한글이 이상하게 안된다.
http://www.weihenstephan.de/~syring/ActiveX/ - GL 1.1 기반으로 만든 ActiveX. 풀소스 공개. (분석대상)
http://wiki.kldp.org/wiki.php/HowToBeAProgrammer - 프로그래머가 되는 방법: 짧고 폭넓고 개인적인 요약
http://database.sarang.net/study/study.phtml - DB사랑넷의 스터디글 모음. 공부할 생각을 불끈불끈들게 만들어주는 곳.
Tiny C Compiler. 거의 실시간 인터프리팅을 방불케하는 속도를 자랑한다. x86전용.
http://ps2dev.org/ - playstation 2 콘솔 게임 개발 라이브러리와 팁 개시. 정식은 아닌듯.
http://www.c360.ca/download-Microsoft-VM.html MS java VM 다운로드 모아놓은 곳. XP에 VC6깔때 필요.
http://www.netcraft.com/ - 현재 웹서버가 어떤 운영체계고 어떤 서버와 서버스크립트를 사용하는지를 알려주는 사이트.
http://www.gentee.com/index.htm - createinstall 이라는 인스톨러 생성 툴. 유료. 145$
발췌: http://cafe.naver.com/q69.cafe?iframe_url=/ArticleRead.nhn%3Farticleid=13118
댓글 없음:
댓글 쓰기